센텀동물메디컬센터

─                                           

CENTUM ANIMAL MEDICAL CENTER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

Luxating patella 

TBR(trochlear block recession) & TTT(tibial tuberosity transposition)

슬개골은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작은 뼈입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슬개골이 활차구에

위치하지 못하고 옆으로 빠지게 되는 현상을 슬개골탈구라고 말합니다.

슬개골 탈구 원인

TBR(trochlear block recession) & TTT(tibial tuberosity transposition)을 통한 교정

유전 선천적 요인

소형견들에게서 유전적 선천적으로 탈구가 일어납니다. 간혹 중형견과 대형견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노령화

노령견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무릎 손상으로 인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고 또는 추락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강한 외부충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 근육량 부족

몸통이 길고 다리가 짧은 체형의 아이들은 체중을 견디지 못 하고 탈구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근육량이 부족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끄러운 바닥

발바닥 털과 발톱 등이 잘 정리되어 있지 않는 상태로 실내 생활 중, 미끄러운 상태를 버티기 위해 뼈가 무리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 슬개골 탈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점프 행동

두 발로 서는 행동, 잦은 점프를 통해 이동하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행해질 경우 뼈에 무리를 주어 탈구의 위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증

TBR(trochlear block recession) & TTT(tibial tuberosity transposition)을 통한 교정

  • 걷거나 뛸 때 또는 보행시 엇박자로 걷는다.
  • 해당 다리를 들고 서있거나 걷는다.
  • 산책이나 운동 후 무릎을 심하게 깨물고 핥는다.
  • 해당 다리를 만지면 아파한다.

슬개골이 어긋나는 질병으로 정상 보행 시 통증을 유발합니다. 외부충격 또는 선천적인 관절 형태의 이상, 소형견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강아지들은 슬개골이 빠지게 되면 다리를 절거나 아예 다리를 쓰지 않고 들어올리고 다니기도 합니다.

슬개골 탈구 단계 및 조기 치료

TBR(trochlear block recession) & TTT(tibial tuberosity transposition)을 통한 교정


슬개골탈구 1-2기의 강아지들은 통증이 심하지 않아 강아지 스스로 다리를 펴서 원위치 시키기 때문에 보호자분들께서 모르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려견이 보행 시 뒷다리를 들었다 놓는 것을 발견할 경우에는 슬개골탈구증을 한번 의심해 보시고 병원에 내원하시면 촉진이나 엑스레이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단계


1기

슬개골을 사람 손으로 만져 탈구를 시도하면 탈구되었다가 곧 제자리로 돌아간다. 

통증이 없고 정상적인 걸음걸이를 보인다.


2기

탈구를 시도하면 탈구되지만 손으로 만지거나 개가 무릎을 펴면 정상으로 돌아간다. 통증과 보행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3기

항상 슬개골이 탈구 된 상태로 손으로 탈구를 회복시켜주면 회복되나 개가 무릎관절을 굽히거나 펴면 다시 탈구가 일어난다.


4기

항상 슬개골이 탈구된 상태이며 손으로도 탈구를 회복시킬 수 없다.

슬개골 탈구 교정수술

TBR(trochlear block recession) & TTT(tibial tuberosity transposition)을 통한 교정

조기 교정치료의 중요성

초기에는 약물과 행동 교정, 환경 개선 등을 통해 더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적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통증이 심해지고 상태가 악화될 뿐만 아니라 다른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수술 후 재발율이 높아지는 등 치료 예후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린 반려견의 경우 골성장에 영향을 미쳐 뼈가 급속도로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교정 치료 계획

대부분 슬개골 탈구는 근골격계의 이상과 결부되어 나타납니다. 이것은 사두박근의 내측 변위, 대퇴골 원위부의 측면으로 뒤틀림과 휘어짐, 무릎관절의 회전불안정성, 경골 이형성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슬개골의 변위는 원래 충분히 파여져 있어야 할 대퇴골 원위부 고랑을 얕게 만들어 슬개골의 변위가 더 잘 일어나도록 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지속될 경우, 결국 근골격계의 변화가 비가역적으로 진행되므로 수술적 교정이 필요합니다.

슬개골(무릎뼈)이 구조적으로 본래 자리를 찾지 못하고 빠지는 것이 핵심 문제이므로 환자의 현재 탈구 단계와 근골격계 상태, 예후 등을 고려한 후,

활차구성형술, 관절낭절제술, 경골조면이식술 등의 수술 방법을 조합하여 교정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활차구 성형 수술
(TBR, trochlear block recession)

경골조면이식 수술
(TTT, (tibial tuberosity transposition) )

관절연골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하여 슬개골을 잡아주는 활차구의

홈을 더 깊게 성형하여 슬개골이 잘 고정될 수 있도록 합니다.

돌아간 경골의 조면 부분을 절골하여 방향을 회전시켜 탈구된

슬개골을 정상 위치에 되돌려 놓습니다.

* 센텀동물메디컬센터 수영점에서는 숙련도를 필요로 하는 고난도 정형수술을 수의외과 박사 원장님이 직접 집도합니다.

수술 후 연계 재활치료

TBR(trochlear block recession) & TTT(tibial tuberosity transposition)을 통한 교정


강아지 고양이 정형외과 수술 후 빠른 회복과 좋은 예후를 위하여

센텀동물메디컬센터 수영점-연산점과 연계하여 수술전후 연계재활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3일


크라이오 / 마사지 / 레이저 / TENS

3일-2주


온찜질 / 마사지 / 레이저 / TENS&NMES, 운동재활

2주 후


모든 재활 및 수중런닝머신 가능

8주 이후


보호자님의 선택사항으로, 근육량 및 코어 유지, 체력향상 등의 추가 재활 계획


*일반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정형 재활 프로그램으로 개체의 나이와 병력, 순응도에 따라 프로그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의사와 재활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센텀동물메디컬센터는 국내 대학 및 동물병원 등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반려동물들의 보다 더 나은 삶과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센텀동물메디컬센터


주소. 부산광역시 수영구 연수로 407-1, 2-3층

전화. 051-746-7582

팩스. 051-714-3221

사업자등록번호. 181-58-00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