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점

종양


센텀동물메디컬센터 신경계 클리닉



저희 센텀동물메디컬센터정밀한 신경 검사다양한 영상의학 검사가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대부분의 약물, 항암, 수술, 재활 치료가 가능하므로 신경계 관련 이상이 있거나 의심이 되는 경우 수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부산 센텀동물메디컬센터수의 신경계의 거장 정동인 교수님 밑에서 수학하여 신경계 질환에 대한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석박사 진료진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다양하고 복잡한 신경계 질환들을 빠르게 분류하고 진단하여 신속한 치료로 이끌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동물의 간질 및 발작성 질환, 뇌종양, 뇌염증 및 척수염증과 디스크질환, 근육질환 등에 대하여 경상대학교 동물의료원상호교류협약을 통한 전문진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신경검사, 뇌파검사, 근전도 검사종합적인 진단 및 치료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신경계 질병 분류


" 특징적인 증상이 없으며 영향을 받는 신경 구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므로 전문 지식과 경험 없이 정확한 진단 불가 "


신경계 질병은 연령의 차이로 보자면 크게는 선천성, 후천성으로 나눌 수 있으나 어느 신경 부위(뇌, 척수, 근육, 뇌신경, 말초 신경 등)의 질병인지에 따라서도 하위 분류되며 이러한 구분이 모호한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이러한 질병이 나타내는 특징적인 증상은 대부분 정해져 있지 않으며, 신경계 질병이 어느 신경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따라 한 가지 질병에서도 수백가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신경계 질병들 중에서 환자를 빠르게 분류하고 진단하여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으려면 수의전문가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수적입니다.

선천성 질환

(1세 이하)

선천성 뇌 기형 (뇌수두증, 척수공동증, 대뇌 형성 부전, 무뇌증, 뇌공동증, 평평뇌증, 머리-목 접합부 기형(CJAs), 후두골이형성증, 환축추아탈구(AAI), 후두골 환추 중첩(AOO))

감염성 뇌질환 (파보, 홍역, FIP, FeLV 등의 바이러스성 뇌 질환)

선천성 뇌간증 (간질, 발작)

소아성 뇌종양

기타(스테로이드 반응성 수막염 동맥염(SRMA))

후천성 질환

(1세 이상)

뇌 질환(Brain diseases) (뇌 종양, 면역 매개성 뇌수막염, 선천성, 이차성 뇌간증 (간질, 발작)), 

척수 질환(Spinal cord diseases) (척수 종양, 디스크 탈출증, 면역 매개성 척수뇌막염, CSM, CES, 척수 혈종, 척수 섬유연골색전증 (FCE), 척추염, 환축추아탈구(AAI))

근육 및 뇌 신경 질환(Myelopathy)(중증근무력증(MG), 다발성 뇌신경 병증, 다발성 신경근 병증)

기타 (대사성 뇌증(Metabolic encephalopathy), 종양의 신경계로의 전이(Tunmor metastasis))

기타

(나이 무관)

뇌간증 (간질, 발작)

두부 외상 & 교상

척수 외상

감염 (Infection,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



신경계 질병 진단 과정


" 정확한 치료의 시작을 위한 첫걸음, 환자 분류 "


신경계 질병의 진단 과정은 환자가 보이는 증상이 다른 질병에 의한 증상이 아닌, 진성 신경 증상이 맞는지에 대한 판단이 이루어지며, 앞서 말씀드린 신경계 환자들의 1차적인 분류를 통하여 그 이후 방향이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 신체검사와 전문적인 신경검사를 통해 병변을 국소화하고 필요한 추가 검사를 선택합니다. "


일반적으로 신경계 환자들은 신체 검사를 포함하여 행동 관찰신경 검사 도구를 이용한 대략적인 신경 검사를 통해, 실제 환자의 신경계 어느 부위에 문제가 있는지, 병소의 위치구체화합니다(병변 국소화). 본 과정을 통해 필요한 추가 검사를 선택하고, 불필요한 검사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신경 검사는 신경계 환자 진료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 입니다. 일반적인 몇몇 질병의 경우 신경 검사만으로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중요성이 더욱 크게 평가됩니다.



진단 장비를 이용한 다양한 신경계 검사


" X-ray 검사 "


신경계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뼈와 근육 이상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수단으로 검사 방법이 안전하고 간단하며, 소요 시간이 짧아 신경계 환자에서 매우 유용한 검사 방법입니다.  



" MRI 및 CT 검사  "


사람의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신경계 병변들을 MRI와 CT와 같은 고차원적 영상 장비를 통하여 가시화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모든 신경계 질병 환자에게서 본 검사 장비를 통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뇌척수액 검사 "


뇌와 척수를 순환하는 뇌척수액이란 물질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많은 신경계 질병에서 질병 상태 및 치료 반응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 대사계 검사  "


각종 신경계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대사계 문제들을 혈액학적 검사와 전해질 검사 등으로 감별이 가능하며, 다른 중증 신경계 질병을 진단하기 앞서 이러한 질병을 대사계 검사를 통해 배제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뇌파 검사  "


신경계 환자의 대표적인 증상인 간질(발작, 뇌간증)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으로 다양한 양상을 보일 수 있는 발작의 유무를 판단하는데 기초적인 검사가 됩니다.



" 근전도 검사 "


근육의 전기적 활성을 감지하는 장비로, 상위 신경으로 부터 근육으로의 올바른 신경 전달을 확인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 뇌간청각유발반응 검사 (BAER Brainstem Auditory Evoked Response) 검사  "


환자의 청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장비로, 청각 소실의 여부나 청각 소실 시 문제되는 신경 경로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장비로 아이의 청각에 대한 이상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신경계 질병 치료 과정


" 신경계 치료는 환자 개별화된 치료가 필요 "


신경계는 앞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매우 다양한 진단이 가능하며, 확실한 진단 이후에도 환자의 질병 상태나 치료에 대한 반응 등에 따라 지극히 개별화된 치료필요시 됩니다.

" 상황에 따라 복합적으로 병행 치료가 필요하며 수의사와 보호자가 함께 결정  "


일반적인 신경계 질병 관리로 약물 치료수술 치료, 항암 치료재활 치료 등이 있으며, 이들은 단순히 한가지로 질병을 해결하기 보다 상황에 따라 복합적으로 병행이 필요한 치료들입니다. 따라서 질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환자의 상태 평가가 이후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수의사와 보호자가 함께 치료 방향을 결정합니다. 


신경계 질병이라 하여 보통 예후를 나쁘게 보는 경우가 많으나, 간단한 치료만으로 빠른 시일 내에 단순히 나을 수 있는 질병도 많습니다. 증상의 심각도와 별개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꼭 수술 치료만이 아닌 보존 치료와 약물 치료, 그리고 생활 습관 개선 등을 통하여 통증을 줄이고 호전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양한 뇌신경계 치료 및 관리 사례



센텀동물메디컬센터 블로그에서 뇌신경계 질환의 치료와 관리를 다룬 다양한 사례를 둘러보세요!









다양한 사례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