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stroscopy & Colonoscopy
내시경을 이용한 식도, 위장관질환의 진단 및 치료
내시경을 이용하여 이물제거 뿐 아니라 조직검사 및 용종제거까지 외과수술없이 비침습적인 수술이 가능합니다.
내시경 시술의 장점과 활용
센텀의 최신 장비와 시설, 그리고 경험 많은 수의사가 내시경을 통한 위 내 이물 제거, 진단 및 수술을 제공합니다.
내시경 시술의 장점
내시경을 이용하여 이물제거 뿐 아니라 조직검사 및 용종제거까지 외과수술없이 비침습적인 수술이 가능합니다. (*
내시경 시술 가능한 사례에 한함) 비침습적인 시술은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하여 빠른 회복이 가능하여 예외 상황을 제외하면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내시경의 활용
이물제거
이물이 위 내에 있을 경우 내시경 수술을 통하여 외과 수술 없이 안전하게 꺼낼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위장관계 질병 케이스 중, 일반적인 대증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 진행하는 비침습적인 검사입니다.
용종제거
내시경을 통해 침습적인 외과수술 없이 진단에서 제거까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시경을 이용한 위장관 질환의 진단을 위해서, 식도와 위장관계의 정상적인 관강과 내벽의 육안적 상태를 알아야 하며, 이와 비교되는 내벽의 홍반, 혈관분포, 미란, 궤양, 수포, 출혈, 종괴, 비대, 폴립과 비정상적인 운동성, 내강의 크기나 형태의 변화, 이물의 존재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인된 내벽의 병변부에 대하여 biopsy forcep, cytology brush를 통한 조직생검 및 세포학적 검사를 실시하거나, grasping forceps, snare 등을 이용한 내강의 이물제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시술은 마취가 필요하므로 환자의 병력과 나이를 고려하여 마취 전 정밀 검사를 통해 시술 여부를 판단한 뒤 진행합니다.
내시경 이물 제거
센텀의 최신 장비와 시설, 그리고 경험 많은 수의사가 내시경을 통한 위 내 이물 제거, 진단 및 수술을 제공합니다.
이물 섭식(Foreign body ingestion)은 강아지나 고양이 환자에서 아주 흔하게 발생하는 상황으로 이물 섭식 초기의 환자는 정상으로 보일 수 있으나, 그 순간에도 최적의 치료에 필요한 골든 타임은 점점 흐르고 있습니다. 골든 타임이 지난 후에는 식도 이물의 내시경적 제거가 불가능하며, 침습적인 대수술이 필요하고 예후 또한 극히 불량합니다. 따라서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물 위치에 따른 제거 방법
식도
이물의 위치, 종류, 형태, 단단함의 정도, 식도 내벽 상태, 압박 등을 고려하여 입으로 꺼낼지, 위로 밀어낼지, 수술을 할지 결정합니다.
위 내
영상 평가를 통해 이물의 위치, 모양, 경도, 크기 등을 평가한 뒤 위 내에 머물러 있는 경우 비침습적인 위내시경을 통해 대부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소장
이미 장으로 내려갔거나 소장까지 연결된 선형 이물 등의 경우 외과수술을 통한 제거가 필요합니다.
제거 가능한 이물들
닭뼈
갈비뼈
과일 씨
개껌
헝겊
나사
제거 가능한 이물들
닭 뼈
과일 씨
개껌
헝겊
나사
내시경 식도 협착 치료
센텀의 최신 장비와 시설, 그리고 경험 많은 수의사가 내시경을 통한 위 내 이물 제거, 진단 및 수술을 제공합니다.
식도협착이란 말 그대로 식도의 내강이 좁아져 음식물을 삼키키가 곤란한 상태를 말합니다. 협착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사료를 먹거나 물을 마신지 얼마 지나지 않아 소화가 되지 않은 형태로 그대로 역류하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처음에는 구토 증상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 문진을 통해 역류 증상으로 판단되기도 합니다.
진단 및 수술
선천적으로 어린 나이에 발생하는 경우 또는 심한 식도염, 약물 섭취, 식도 종양 등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도협착은 병력청취, 임상증상, 방사선 촬영(조영) 및 내시경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방법
내시경을 통한 풍선 카테터 시술
합병증 등 위험 요인이 많기 때문에 추천되지 않으며 보통은 풍선 카테터를 이용하여 협착부위를 확장시킵니다.
내시경 풍선 카테터 시술
좁아져 있는 식도협착 부위를 내시경을 통해 식도를 넓혀주는 balloon catheter를 넣어서 부풀려주면 협착부위가 확장됩니다.